Home > 부모스쿨 > 예비부모스쿨

[궁금해요] 모유수유 궁금증,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2

 

Q 우유를 마시면 칼슘이 많은 젖이 된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A 우리 부모님 시대에는 대부분 모유를 먹였습니다. 1950년대 이전에 아이를 키운 사람들은 대부분 우유나 유제품을 섭취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젖이 충분히 나와 다섯 명이든 열 명이든 젖을 먹여 키웠습니다. 그 시대의 식생활을 조사해보면 거의가 야채, 해조류, 생선, 밥을 듬뿍 먹는 식생활이었습니다. 내가 10년간의 조사를 통해 안 것인데 대부분 옛날부터 내려오는 야채, 해조류, 콩류, 밥을 주식으로 한 식사로 충분히 젖이 나왔습니다. 이런 식사로도 칼슘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으므로 조금도 염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Q 열과 기침이 나는데 시판되는 약을 먹으면 모유에 영향이 있나요? 약을 먹으면서 모유를 계속 먹여도 될까요?

A 먼저 젖은 계속 먹이도록 하십시오. 모유를 잠시 멈추면 유선염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 유선염에 걸린 경우에는 악화되기 쉽습니다. 젖을 잠시 멈췄다가 유선염을 악화시켜 결국 모유수유에 실패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 유선염 증상은 초기에는 감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진단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시판되는 감기약이나 항생제는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갈근탕과 같은 한약을 권합니다. 약보다는 휴식이나 올바른 식생활로 고치도록 마음을 쓰십시오. 감기에 걸렸을 때는 몸이 피곤한 상태이므로 기름기 많은 음식은 피하고, 칼로리를 떨어뜨려 위장을 충분히 쉬게 하는 것이 회복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Q 20개월인 아이가 아직도 제 젖꼭지에 꼭 달라붙어서 젖을 먹으려고 합니다.

A 아이는 걸을 수 있을 때까지 확실하게 젖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1년 8개월이면 대부분 걸을 수 있기 때문에 이제 슬슬 젖을 떼어도 좋지만, 만약 엄마가 아직 더 먹이고 싶다면 먹여도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먹이는 동안은 좋은 젖이 나오도록 식사에 신경을 쓰고 3시간 이내에 젖을 주도록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꼭 달라붙어 있다고 하셨는데 혹시 의외로 나쁜 젖을 먹고 있는 건 아닌지 의심이 가는군요. 식사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모유 119>

이전 페이지 | 다음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