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울림 책 > 도서목록

모유 119 우리 아이에게 맛있고 질좋은 엄마 젖을 주기 위한

 

 지은이 | 히라타 키요미 · 이은선

 출간일 | 2005-03-28

 판   형 | 188*215

 분   량 | 240

 ISBN   | 89-5827-022-5 13590

 정   가 | 13,000 절판

 적립포인트 | 정가의 5%(650원)

 


* 한국생협연합회가 추천하는 모유수유 필독서

 


아이가 좋아하는 맛있고 영양 많은 엄마 젖에 대한 모든 것

엄마 젖에도 '맛있는 젖'과 '맛없는 젖'이 있다
아이가 태어나 처음으로 먹는 가장 자연적이면서 이상적인 음식, 모유.
하지만 모유라고 다 똑같은 모유가 아니다. 모유에도 맛과 영양의 차이가 있다.
모유는 엄마의 피로 만들어진다. 또 그 피는 엄마가 먹고 마신 음식물로 만들어진다. 엄마가 먹는 음식이 바로 모유의 맛과 영양을 결정하는 것이다. 엄마가 건강한 식습관과 맑은 환경을 회복하여 피를 깨끗이 해주면 아이들도 자연히 건강하게 자랄 수 있다. 
"맛있고 영양 많은 좋은 젖 만들기, 엄마의 바른 먹거리로 시작하자!"

 
'환경을 살리고 아이 건강을 지키는 최고의 선물, 모유'

완전 모유수유를 위한 첫걸음 ''아이의 첫 음식을 엄마 젖으로''
최근 모유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모유수유를 시도하는 엄마들의 대부분이 젖이 나오지 않거나 양이 적어서, 아이가 젖을 잘 먹지 않아서, 직장에 다니고 있어서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결국 모유수유를 포기하고 손쉽게 먹일 수 있는 분유를 선택하고 있다.
모유를 포기하고 분유를 선택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젖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은 포유동물이기 때문에 젖이 부족해서 젖을 먹이지 못하는 경우는 2% 정도에 불과하다고 한다.
이 책은 ''아이가 엄마의 젖을 먹는다''는 지극히 당연한 일을 회복하는 것은 자연을 살리고 생명을 키우는 소중한 일임을 일깨워주고 있다. 또한 완전 모유수유를 원하는 엄마들이 궁금해하는 내용과 모유수유시 발생하는 트러블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좋은 젖을 만드는 음식 vs 트러블을 일으키는 음식
많은 엄마들이 모유수유를 포기하는 두 번째 이유는 바로 아이가 젖을 잘 먹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이가 젖을 잘 먹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이가 엄마 젖을 잘 먹지 않는 이유는 바로 ''맛없는 젖''이기 때문이다. 모유에도 맛과 영양의 차이가 있고, 맛과 영양에 따라 좋은 젖과 나쁜 젖이 있다. 모유는 엄마의 피로 만들어진다. 또 그 피는 엄마가 먹는 음식물로 만들어진다. 엄마가 먹는 음식에 따라 맛과 영양이 달라지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아이가 좋아하는 맛있고 영양 많은 좋은 젖을 만들어주는 음식과 요리법을 소개하고, 모유수유시 주의해서 먹어야 할 트러블을 일으키는 음식도 함께 알려주고 있다.


 


히라타 키요미(平田 喜代美)
큐슈대학 의학부 부속 조산부 학교 졸업. 국립 후쿠오카 중앙병원을 퇴직하고 1981년 모유 110 히라타 모유육아 컨설턴트를 개업해 모유수유를 원하는 엄마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재 모유육아 추진연구회 회장직을 맡고 있으며, 저서로 『모유 110』(타마출판사 발간)이 있다.
* 국제 솔로프치미스트로부터 WHW상(여성이 여성을 돕는 상) 수상|제28회 후쿠오카현 의료공로상 수상

이은선
주민자치연구회 연구원으로 활동 중 일본으로 건너가 류큐대학에서 연구생과정을 수료했다. 일본에서 첫째아이를 낳고 히라타 키요미 선생을 만나 모유수유를 시작했다. 남편 연구 관계로 독일행, 독일에서 둘째아이를 출산, 한국에서 셋째아이를 출산했고 세 아이를 모두 모유로 키웠다. 모유수유를 통해 먹거리, 환경, 생태, 아토피 등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이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생협운동을 알게 되었고, 현재 진주소비자생활협동조합에서 교육홍보위원장을 맡고 있다. 또 한국생협연합회 국제교류팀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서문_ 모체인 대지가 오염되어 생명력을 잃어가고 있다|아이의 첫 음식을 엄마 젖으로
프롤로그_ ‘내 아이는 내 젖으로 키운다’

01_ 아이에게 맛있고 영양 많은 좋은 젖을 먹이자
젖에도 맛과 영양의 차이가 있다
맛있고 영양 많은 좋은 젖을 만드는 5가지 방법
아이가 젖을 만든다
좋은 젖이 나오는 모습에는 일정한 리듬이 있다
아이에게 엄마 젖이 좋은 6가지 이유
* 완전 모유수유 성공기
* 궁금해요

02_ 완전 모유수유, 엄마라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엄마라면 누구나 모유만으로 아이를 키울 수 있다
모유로 키운 아이 vs 분유로 키운 아이
아이가 태어나면 바로 엄마의 품으로!
우는 아이에게 젖준다
최고의 스킨십은 모유수유
아이에게 올바른 젖먹이기
* 완전 모유수유 성공기
* 궁금해요

03_ 좋은 젖을 만드는 음식 vs 트러블을 일으키는 음식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고통받고 있는 아이들
모유수유를 하는 동안 피해야 할 음식
맛있고 영양 많은 좋은 젖을 만드는 음식
맛있는 요리_좋은 젖을 만드는 음식, 이렇게 요리하세요!
* 완전 모유수유 성공기
* 궁금해요

04_ 모유수유 트러블, 당황하지 마세요
트러블, 왜 생길까
트러블, 이렇게 대처하세요
유방 마사지 꼭 필요한가
* 완전 모유수유 성공기
* 궁금해요

05_ 절대 실패하지 않는 젖떼기
젖 떼는 시기, 언제가 좋을까?
한 번에 젖을 떼다
절대 실패하지 않는 젖떼기 30일 작전
* 완전 모유수유 성공기
* 궁금해요

06_ 아이의 성장과 더불어 준비해야 할 것
이유식, 이렇게 시작하세요!
아이에게 바른 식습관을 길러주는 방법
대소변 가리기
아이가 엄마에게 보내는 SOS
* 완전 모유수유 성공기
* 궁금해요

에필로그_ 아이를 낳고 산부인과 의사가 되어버린 지구화학자 이야기


 


생명력을 잃어가는 대지를 되살리고 건강하고 소박한 먹거리 문화를 회복한다면 모체는, 엄마는 생명력을 되찾고 아이들도 자연히 건강하게 태어나 자랄 수 있게 된다. 모유수유가 환경을 살리고 아이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것은 바로 ‘모유, 엄마의 젖이 엄마의 피’라는 데 그 이유가 있다. 잉태에서 모유수유로 이어지는 엄마와 아이의 떼려야 뗄 수 없는 끈끈한 생명연결선은 탯줄에서 젖줄로 바뀔 뿐 끝없이 이어진다.
- 히라타 키요미

아이 셋을 키우다보니, 이제는 확실히 내가 무엇을 먹었느냐에 따라 아이 젖 먹는 모습이 달라진다는 걸 분명히 알게 되었다. 모유수유를 통해 내가 얼마나 자연성을 상실했는지 알게 되었고, 땅이 얼마나 농약에 오염되었는지, 먹을거리가 지금 얼마나 위험한 상태인지도 알게 되었다. 모유를 먹이면서 나는 조금씩 환경문제에도 눈을 뜨게 되었고, 내 생활 전반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내 아이의 밥상을 지키고, 건강을 지킨고, 내 아이가 살아갈 이 땅을 지키는 첫걸음은 ''내 아이의 첫 음식을 내 젖으로'' 키우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 이은선
 


난 우리 아이 둘을 모두 모유를 먹여 키웠다. 단지 먹이기 간편하고 돈이 들지 않는다는 이유에서였지만 아이들을 모유로 키운 것이 내심 뿌듯했다. 그런데 이 책을 보면서 얼마나 부끄럽고 안타깝던지……. 좀더 일찍 이 책을 읽었더라면 제대로 된 모유수유를 할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너무 컸다. 앞으로는 주위에 임신․출산한 사람에게 어떤 선물을 할까 고민하지 않아도 되겠다.
『모유 119』 이 책 만한 배려와 따스함이 담긴 선물은 아마도 드물 테니까.
- 나정임(한국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 식품안전위원장)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